우산.jpg

 

 

보험과 Bond를 모두 보험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두가지 상품은 엄연히 다르다. 보험은 집과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면서 익숙하지만, Bond는 들어보기는 했지만 익숙하지 않은 이름일 것이다. 한국말로 굳이 옮기자면 “보증보험증권”인데, 보험이 중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여전히 보험일 것이라고 판단하게 되지만, 보험은 영어로 Insurance이고, Bond의 정확한 영어 이름은 Surety Bond이다.

보험 상품의 참여자는 누구인가?

보험의 경우, 구매자인 보험가입자(Insured)와 상품의 판매자인 보험회사(Insurance Company)가 참여자이다. 화재, 도난, 우박 등의 사고 발생으로 보험가입자에게 재산적 손해 또는 배상책임이 발생하게 되면 보험회사가 그 손해액을 보험가입자에게 배상하게 된다.

 

Bond의 참여자는 누구인가?

Bond의 경우, 구매자인 Principal과 상품의 판매자인 Surety Company(통상적으로 보험회사) 외에 사고발생시 그 손해를 보상받는 Obligee가 따로 있다는 점이 보험과 다르다. 즉, Bond의 구입자와 손해보상금의 수령자가 같지 않다는 것이다.

무엇이 두 상품을 혼돈하게 만들는 것일까?

상품의 구입자가 있고, 손해발생 시 손해를 보상하는 회사가 있기 때문에 두가지 상품이 동일한 것이 아닌가 하고 혼돈하게 되지만, 보험의 경우에는 보험사가 보상금을 가입자에게 지급하면 Claim이 종결되고, Bond의 경우에는 Surety Company가 보상금을 Obligee에게 지급하기는 하지만, 지급 후에 상품 구입자인 Principal에게 그 보상금을 청구할 권리를 가지게 되어 있어 결국 피해보상금의 최종 책임자는 구입자가 된다. 즉, Surety Company는 사고 발생시 상품가입자인 Principal을 대신하여 손해보상금을 신속하게 피해자인 Obligee에게 지급하고, 추후에 그 피해액을 principal에게 다시 청구하는 구조이다. 또 다른 차이점은 보험은 사람이 Control 할 수 없는 우박, 태풍, 토네이도 등의 사고를 보상하지만, Bond는 구매자인 Principal의 신용(Credit)을 의심하는 Obligee가 요구해서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구매자의 신용도에 의해 가격도 결정된다.

Bid Bond 

상업용 건물을 신축하고자 하는 개발업자가 Bidding을 통하여 Construction Contractor를 선정할 때 필요한 것이 Bid Bond이다. Bidding 에서 1순위로 낙찰된 Contractor가 낙찰만 받아 놓고 공사를 진행하지 않아서 다음 2순위 업체에게 보다 높은 공사금액을 지불하고 공사를 하게 되는 위험을 보장받는 것이다. Surety Company가 차액을 보상하고, Surety Company는 1순의 업체에게 차액을 다시 청구하게 된다. 

Performance Bond

공사하는 업체가 공사를 제대로 마무리 하지 않을 경우에 필요한 것으로, City에서 주관하는 공사에서 주로 사용되지만, 요즘 우박으로 Damage를 입은 집을 수리할 때 Mortgage 회사에서 공사업체에 요구하기도 한다. 보험사에서 지급된 보험금 Check을 Mortgage회사에서 Endorse 해줄 때, 집주인한테 공사업체가 Mortgage 회사를 Obligee로 해서 구입한 Bond의 제출을 요구하는 것인데, 이는 공사업체가 공사를 제대로 마무리 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는 것으로, 요즘 지붕공사업체에서 선금을 받고 공사를 하지 않는 사고가 발생하자 생겨난 것이다.

Mixed Beverage Sales Tax Bond

식당이나 주점을 새롭게 Open하시는 분들이 주류(Alcohol)를 판매할 때 필요한 것인데, 주정부에서 주류를 판매하는 가게에서 Sales Tax를 제대로 납부하지 않을 것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을 강제하는 Bond인데, 미납입된 Tax를 Surety Bond회사에서 Principal(가입자 - 주류판매자)을 대신해서 Texas주정부(Obligee)에게 납부하게 된다.

Business Service Bond

Janitorial Service(청소), House cleaning, Appliance Repair, Gardener 등의 비지니스를 하시는 분들께 필요한 것으로 용역을 맡기는 건물주 또는 집주인들이 보험가입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Bond이다. 고객의 사무실 또는 집에 직원들이 방문하여 서비스를 수행하면서 손님의 물건을 훔치는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Surety Bond는 내가 필요해서 내가 가입하는 보험과 달리 제3자(Obligee)가 본인을 보호하기 위해 내게 보험을 요구하는 것으로,  사고발생 시 내가 보상을 신속하고,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할 것을 염려하여 Coverage를 요구하고 Surety Company가 지급을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국말로 “보증보험” 이라고 불리며 구입자인 나의 신용도가 가격에 가장 민감하게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엄태곤 | 삼성화재 11년 근무, GSU:MBA(보험전공) 

우리종합보험 5068 W Plano Pkwy #274 Plano, TX 75093 

T 972.239.9100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