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k.jpg

 

겨울철 부동산 및 차량 사고 관리

DFW를 비롯한 Texas지역은 겨울이라 하여도 그렇게 매서운 추위가 찾아오는 곳은 아니지만,  가끔 영하로 온도가 내려간다든가 폭설이 오기도 한다. 겨울철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예방하거나, 사고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폭설

Texas에서는 흔치 않은 일이지만, 엄청난 양의 눈이 내리면 건물과 주차장, 도로에 눈이 많이 쌓이게 된다. 눈은 가볍게 보이지만, 지붕에 높은 두께로 쌓이게 되면 그 하중으로 인해 지붕이 내려 않거나 휘어지는 Damage를 주게 되며, 눈의 일부가 녹다가 얼어붙을 수 있는 모서리 부분에 Damage가 많이 발생한다. 특히 고드름이 생기게 되면 작은 것이라도 제거하여 떨어지는 고드름에 다치는 사람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건물 주변과 주차장에 눈이 쌓이게 되면 출입하는 손님이나 세입자들이 넘어질 수 있으니, 서둘러 치우는 것이 좋다. 넘어져서 다치게 되면 관리를 소홀하게 한 책임이 있는 건물주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이 제게될 수도 있는 점 유의하여야 한다. 

  • 건물 외부와 주차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한 책임은 건물주에게 있다.

2.   수도배관의 동파

건물에는 의외로 물이 흐르는 곳이 많다. 영하의 온도가 오래동안 지속되면 배관속에 있는 물들이 얼어 터지면서 건물에 Water Damage가 발생한다. 수도배관이 동파되고, 흐른 물이 Ceiling, 건물내벽, 바닥, Inventory에 Damage를 입히게 되고, 10일동안 비지니스를 Open하지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 Damage를 입은 곳이 건물에 해당되면, 건물주의 보험으로 처리를 하여야 하고, 세입자의 소유물이면 세입자의 보험으로 처리를 하여야 한다. Ceiling과 건물내벽은 건물이므로 건물주가 수리를 해야 하고, Inventory와 비지니스 Income은 세입자의 몫이다. 바닥의 경우에는 세입자가 입주하면서 설치한 것이면 세입자의 보험으로 청구하여야 하고, 수도배관을 고치는 비용은 보험사에서 지불하지 않는데, 그것은 Maintenance를 잘 하지 못한 책임이 보험가입자에게 있고, 공장난 배관의 수리는 Wear & Tear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집에서도 이런한 수도배관의 동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오랫동안 집을 비울 예정이라면 Heater를 켜두는 것이 좋으며, 외부에 있는 수도꼭지들을 감싸는 것도 Lowe’s 나 Home Depot에서 구입하여 설치하면 도움이 된다.

3. Sprinkler 의 동파

겨울철 추위에 수도배관의 동파만큼이나 많이 사고가 발생하는 것이 Sprinkler이다. 건물 화재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설치된 Sprinkler가 있다면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세입자들의 비지니스가 영업을 하지 않는 주말이나 야간에 건물의 온도를 잘 관리하도록 하고, 특별히 Vacant 건물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가입된 보험 Coverage에 따라 보험사에서 손해를 Cover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 유의하여야 한다. Vacant 빌딩을 Cover하는 보험은 보험료는 낮지만, 그만큼coverage 의 quality가 좋지 않은 보험이기 때문에 Claim에 주의하여야 한다. Sprinkler 동파로 인해 발생한 Water Damage 와 Business Income 손실은 보험에서 Cover가 되지만, 동파된 Sprinkler를 수리하는 비용은 보험에서 보상받지 못하니 사전에 잘 관리하여야 한다.

 

4. 비판길 낙상

겨울에 눈이 내리고 녹으며 추위가 지속되면 건물입구와 주차장에 빙판이 생겨 위험하게 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건물외부는 건물주의 책임인 만큼 빙판관리를 잘하여 만약에 발생할 소송위험을 회피하는 것이 좋다.

5.   자동차에 발생하는 것은?

자동차에 발생하는 동파사고는 자동차보험으로 Cover되지 않는다. 부동액을 넣는 등의 Maintenance를 충실히 이행하여야 할 의무가 가입자에게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에는 상당히 많은 액체류가 끊임없이 움직이며 자동차가 원활히 움직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중 계절에 영향을 받는 것은 부동액과 워셔액이다. 나머지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파워오일은 계절과 큰 상관이 없다.  기타 빙판에서 미끄러지거나 하면서 발생하는 사고는 아시다시피 운전자의 과실로 일어난 사고이므로 보험으로 보상이 가능하다. 눈이 많은 지역을 방문하게 되면 4륜 구동차량을 이용하고, Snow-chain을 준비하고, 차량에 부동액을 주입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침 일찍 Bridge에 생겨있는 결빙에 주의하고, 특히 Texas에 많이 설치된 높은 Interchange Bridge는 피해서 운행하는 것이 좋다. 

기후적인 요소가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태풍, 토네이도, 우박 등이며, 겨울철에는 폭설과 낮은 기온(추위)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이다.  겨울철을 맞아 우리에가 다가온 추위와 눈이라는 위험요소로부터 재산과 생명을 슬기롭게 지켜나가길 바란다.

 

엄태곤 | 삼성화재 11년 근무, GSU:MBA(보험전공) 우리종합보험 5068 W Plano Pkwy #274 Plano, TX 75093 T 972.239.9100

 


CLOSE